PURPLE DUCK – 김승래, 이강철, 김신형 졸업생을 만나다

Name

Seung Rae, Kim
Kang Chuk, Lee
Shin Hyung, Kim

Alumni

VDAS ADVANCED 40th
VDAS ADVANCED 60th

University

Purple Duck

Position

2D/3D Motion Graphic Designer
Animation
Film

PURPLE DUCK – 김승래, 이강철, 김신형 졸업생을 만나다. 여러분께 새로운 회사를 소개합니다 퍼플덕스튜디오입니다. 어떻게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하는지 궁금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VDAS 40기를 졸업한 김승래, 이강철, VDAS 60기를 졸업한 김신형입니다.

Q.

회사소개를 부탁합니다.

A.

저희 퍼플덕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분야에서 관심이 많습니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에서 장르와 분야를 가리지 않으며, 새로운 걸 도전하고 이뤄내는 성취감을 즐깁니다.

Q.

주요 프로젝트들을 소개 해주십시요.

A.

저희는 애니메이션 제작과 촬영 CF, 유튜브 콘텐츠 분야에서 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주로 캐릭터 작업물들이 많습니다. 이유가 있나요?

A.

캐릭터가 전달해 주는 스토리에는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큰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가지다 보니 작업적으로도 많이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용가리 대모험_하림
MBC 아시안게임_MBC 엠빅
사소한 냐냐_네이버 웹툰 리코

Q.

같은 기수가 창업을 한 경우인데 어떤 점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었나요?

A.

역할분담과 대화가 원활하게 조율되는 부분에서 작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문제가 생겼을 때 의견을 나누고 해결점을 찾아 나갈 수 있는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VDAS 마지막 프로젝트할때 인상적인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승래) 마지막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매 순간 불가능할 것만 같았고 쉽지 않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국은 마무리되었고 결과도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프로젝트를 하면서 ‘모든 건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라는 말이 더 현실감 있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강철) 문제에 막혀 한계를 느낄 때 혼자가 아닌 주변의 동기와 선배, 지인 등등 많은 분들이 해결하는 방법을 여러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습니다. 머릿속으로 할 수 있을까? 생각되었던 부분들이 계속 해결됨에 따라 나는 무엇이든 가능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신형) 짧았다면 짧고 길다면 길었던 기간이지만 첫 만남 때의 동기들과 마지막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의 동기들의 실력은 정말 다른 모습이어서 놀랐습니다. 전혀 다른 분야의 친구들이 모여 “모션그래픽” 이라는 프로젝트를 함에도 불구하고 갈수록 변화되는 동기들을 보며 VDAS 에서 더 많은 것을 펼칠 수 있게끔 날개를 달아주는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김승래 40th 졸업작품_구두장이와 요정들
이강철 40th 졸업작품_미운 아기오리 새끼

Q.

VDAS는 본인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A.

승래) 직업을 가지게 되는 부분에서 폭넓은 터닝 포인트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하게 되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강철) 혼자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항상 문제가 되었던 것들이 협업과, 해결하는 방법으로 알게 되어 문제 해결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막히는 부분은 협업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걸 깨닫게 해준 배움터라고 생각합니다.

신형) VDAS는 사람들이 각자 가야 할 길들을 알아가며 재정립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만나 소통하고 알아가며 다른 시각의 생각과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의 장이었던 것 같습니다.

Q.

현재 브이다스를 다니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

제작에만 너무 몰두하면 시야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접하고 관심을 가지는 계기를 많이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배우는 과정 동안 작업 스킬에 쏠려있는 관심과 부담을 잠시 내려놓고 여유를 가지려는 마음가짐은 때로는 생각지 못한 기회와 활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새로운 스튜디오를 창업하려는 후배들에게도 한말씀

A.

하고 싶은걸 하기 위해 하기 싫은 걸 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대처해 나가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영감이 되는 서적이나 사이트?

A.

작업을 하다보면 기본적으로 비메오, 유튜브, 핀터레스트를 꼭 거쳐가는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상황에 맞게 찾아 내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Q.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잘하기 위해서 공부하면 좋은것들은?

A.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대외적인 활동을 많이 하면서 많이 공감하고, 많이 보고, 많이 읽고, 많이 대화하면서 유대감을 쌓아나가는 과정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내가 표현할 수 있는 표현력이 다양할수록 재미난 캐릭터가 탄생하는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